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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10곳 중 3곳만이 자사 채용 응시자에게 면접비를 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인(대표 이정근)이 373개 기업을 대상으로 '면접비 지급 현황'에 대해 조사한 결과, 33.2%가 '지급한다'라고 답했다.

지난해 조사결과(27.8%)와 비교하면 5.4%p 상승했다.

기업 형태별로 살펴보면 중견기업(51.4%), 대기업(47.6%), 중소기업(30.2%)의 순으로 지급한다는 응답률이 높았다.

지급한다고 답한 124개 기업 중 93.5%는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었다. 이외에 '현금, 물품 두 가지 다 지급'(3.2%), '물품으로 지급'(3.2%)하는 기업도 있었다.

지급 형태는 '응시자 전원 동일 지급'(58.1%)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전원 지급하나 거주지역 따라 차등지급'(26.6%), '원거리 거주 응시자만 지급'(15.3%)의 순이었다.

그렇다면, 면접비는 얼마를 지급하고 있을까?

현금으로 지급한다는 기업은 평균 3만원을 지급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3만원'(32.5%), '2만원'(30.8%), '5만원 이상'(14.2%), '1만원'(13.3%), '1만원 미만'(5.8%), '4만원'(3.3%) 등의 순서였다. 기업 형태별로는 대기업이 평균 5만 2천원으로 가장 많았고 중소기업(3만원), 중견기업(2만 7천원) 순이었다.

사람인이 지난 2월에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구직자는 '면접 1회당 평균 지출액'을 '5만원'이라고 답했는데, 기업은 이보다 2만원 가량 적은 면접비를 지급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물품으로 지급하는 기업은 평균 1만 5천원 상당으로 지급한다고 답했다. 물품은 '상품권'(25%), '도서'(12.5%), '온라인 쿠폰'(12.5%), '자사 제품'(12.5%) 등을 지급하고 있었다.

한편, 전체 응답기업(373개사)의 75.1%는 면접비를 제공하는 것이 기업 이미지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또한 87.1%는 면접 응시자들에게도 기업 이미지 관리가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이유로는 '응시자들도 잠재 고객이기 때문에'(50.2%,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뒤를 이어 '좋은 기업 이미지를 위해서'(48.9%), '나중에 동료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25.2%), '취준생들 사이의 기업평판을 무시할 수 없어서'(23.4%) 등이 있었다.

http://m.emone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7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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