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는 중소기업의 베트남 신흥시장의 수출지원을 위해 9월 19일부터 23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에서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하고 계약추진 618만 달러(70억 원), 수출상담 76건 1,881만 달러(214억 원)와 MOU 5건 체결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대전시가 주최하고, 대전시 베트남 해외사무소와 대전경제통상진흥원이 주관해 진행된 이번 상담회에는 다움코스텍㈜, 엠티디아이㈜, 한스산업㈜, ㈜내츄럴앤미, ㈜레딕스, ㈜아이투비, ㈜알파벳 등 우수한 제품을 보유한 대전의 7개 기업이 참여했다.

특히, 이번 상담회는 상담회장으로 바이어를 초청하는 인바운드 상담회와 대전기업이 베트남 현지기업으로 직접 찾아가 상담하는 아웃바운드 상담을 이틀간 집중적으로 진행했다.

또 참여기업이 베트남 시장동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현실적인 진출전략을 수립 할 수 있도록 베트남 중남부 한인상공인 연합회 등 유관 기관 방문 및 관련 세미나를 개최해 참가기업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주요 수출계약 성과로 ㈜레딕스(대표이사 황순화)는 에너지 고갈 및 지구 온난화 위기를 기술로 극복하여 인간의 편안한 삶을 실현하는데 기여하는 차세대 광원인 LED를 이용한 조명을 제조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금번 베트남 호치민 상담회를 통해 베트남 호치민 K사와 1,600만 달러, E사와 6만 달러 등 수출계약을 진행하였으며 향후 세부사항을 협의하기로 했다.

다움코스텍㈜(대표이사 이성길)는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건강한 아름다움과 삶의 질 향상을 책임지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자연주의 화장품을 제조하는 업체로 베트남 호치민 V사와 44만 달러, A사와 26만 달러 등 수출계약에 대한 세부사항을 논의하기로 하였고, 추후 상호 구매담당자와 구체적인 일정을 협의하기로 했다.

㈜내츄럴앤미(대표이사 김동선)는 생활공간의 고급화에 앞장서는 친환경 황토방향탈취제를 제조하는 업체로 베트남 호치민 S사와 5만 달러, F사와 5만 달러 등 수출 계약을 진행하기로 구체적인 일정 등을 상담했다.

엠티디아이㈜(대표이사 조정현)는 산업 전 범위에 걸친 연구개발과 생산 현장에서 필요한 설비, 시험기의 개발 및 제조하는 업체로 호치민 P사와 7만 달러, Q사와 4만 달러 등 수출계약에 대한 세부사항을 논의하기로 했다.

㈜아이투비(대표이사 이범희)는 아토피치료용 화장품을 제조하는 업체로 호치민 E사와 5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진행하기로 했다.

그 외에도 참가업체의 우수기술을 바탕으로 한 제품에 바이어들이 큰 관심을 보이며 깊이 있는 수출상담을 진행하였으며, 다움코스텍㈜, ㈜내츄럴앤미, ㈜아이투비, ㈜알파벳 4개 기업의 우수 제품을 베트남 내 최대 온라인 쇼핑몰'라자다'와 입점계약을 체결해 베트남 시장에 온·오프라인 동시 진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대전시 김기환 기업지원과장은 "2017 베트남 호치민 비즈니스 상담회를 계기로 베트남 시장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중소기업의 효율적인 베트남 시장 진출 지원을 할 것"이라며 "이번 비즈니스 상담회가 실질적인 수출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해외 지사화 사업 및 사후 출장비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후관리를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는 참가기업들의 상담장 및 차량 임차료, 항공료 40%(1인)를 지원하였으며, 특히 BM(Business Model)에 맞는 바이어 발굴 및 매칭, 사전 시장성 분석, 사전교육을 통한 맞춤형 통역원들의 1인 1사 통역을 실시하여 기업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http://m.emone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29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