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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럼은 달빛내륙철도의 기능과 역할, 필요성, 내륙지역 어려움과 상생을 위한 방안, 남북철도와 연계를 통한 남북경협사업의 수혜지역 확대, 사업 조기추진방안 등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국회 내년도 예산편성을 앞두고 개최되는 만큼, 지역 국회의원들과 달빛철도 국비 확보에 공동의지를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며,
대구시, 광주시를 비롯한 경유지 지자체가 민선7기 출범이후에도 변함없이 추진의지를 결의하는 최초의 공동행사로 관심을 모은다.
포럼은 한국교통연구원 이호 박사의 '남부 新경제권 형성을 위한 달빛내륙철도 구상'를 주제로 한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광주대 최완석 교수가 좌장을 맡고 학계 전문가, 언론인 등 패널 7명이 참여하여 달빛내륙철도의 필요성과 조기 건설방안, 기대효과 등에 대한 열띤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사업은 양 도시간 191km를 고속화철도로 건설하여 대구~광주를 1시간이내 생활권으로 형성하고, 동·서간 인적·물적 교류촉진 활성화를 통해 지역균형발전 및 남부경제권을 형성하여 국가경쟁력을 향상시킬, 6조 원 이상의 대형 국책사업이다.
이러한 필요성으로 문재인 대통령 영호남 상생공약이자, '국가운영 5개년 계획'에도 반영되었으며,
2017년 7월 '달빛내륙철도 건설 추진협의회' 출범과 2018년 3월 '달빛철도 경유지 지자체장 협의회' 출범 등으로 본격적으로 추진의지를 모으고 자체연구용역을 지난 6월부터 착수하여 시행하고 있다.
앞으로 국비확보를 통해 중앙정부 주도의 사전타당성조사용역 실시토록 하고,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신규사업으로 전환 등 사업추진을 위한 절차를 적극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통해 대구, 광주와 경유지역간 교류로 초광역 남부경제권이 구축되어 일자리창출 및 지역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최근 남북정상회담 이후 화해의 분위기에 맞춰 남북철도와 달빛내륙철도 연계를 통한 향후 남북 경제협력사업 전체효과를 제고하여 영·호남까지 수혜지역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동시간 2시간→1시간 / 남부권 1,300만명 연계성 강화로 남부경제권 형성
* 남북철도 확장 : 기존(부산~동해선~TSR) + 달빛철도(목포~광주~대구~포항~동해선~TSR)
권영진 대구시장은 "우리나라 국가 기간 교통망은 그동안 남북축을 중심으로 형성돼 오면서 국토 동서축의 교통인프라는 상대적으로 부족해 양 지역의 인적ㆍ물적 교류가 활성화되지 못했다"고 지적하면서, "달빛내륙철도 건설로 남부경제권을 형성하여 지역을 살리고, 멀리는 유럽과 러시아에서 철도를 타고 비즈니스와 관광을 위해 방문하고 교류하는 날이 올 것"이라는 기대와 의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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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빛내륙철도 노선도ⓒ이머니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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