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주특별자치도와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헌법개정 국민대토론회'가 25일 오후 2시 설문대여성문화센터 공연장에서 진행된다.

국민대토론회는 개헌의 취지에 따라 각 지역별로 개헌내용 및 쟁점 사항을 설명하고, 헌법 개정에 대한 광범위한 국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 헌법개정 국민대토론회 : 8월말부터 9월말까지 권역별로 총 11회 개최

- 부산(8.29), 광주(8.31), 대구(9.5), 전주(9.7), 대전(9.12), 춘천(9.14), 청주(9.19), 제주(9.25), 의정부(9.26), 수원(9.27), 인천(9.28)

특히 제주도에서는 30년 만에 이뤄지는 이번 개헌을 통해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한 도민의 염원과 목소리가 중앙에 전달될 수 있도록 방송, 전광판, 홈페이지 등을 통한 사전 홍보로 토론회의 도민 참여를 유도해왔다.

이날 국민대토론회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축사에 이어 국회의장의 영상 격려사가 이어지며 기본권, 지방분권, 정부형태, 정당․선거제도 등 개헌의 주요 의제에 관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된다.

기조발제는 국회 개헌특위 위원인 강창일 국회의원이 담당하며, 김진호 제주특별자치도 지방분권협의회 위원장과 권영호 제주특별자치도 헌법적 지위확보 정책자문위원회 위원장 등 8명의 토론자가 지정 토론에 참여한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내년 제헌 70주년을 앞두고 추진되는 이번 개헌은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개헌'이 되어야 한다"며 "대통령과 중앙정부에 편중된 권한을 잘 배분해 진정한 의미의 3권 분립과 지방자치를 완성하고 국민의 기본권도 대폭 강화해야 한다"고 영상 메시지를 밝힌다.

이날 원희룡 도지사는 "지역에 맞는 혁신과 창의적인 경제정책 등 고도의 자치권이 지방정부에 주어져야 한다"며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 운영을 위해서는 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가 반드시 필요하며, 학계‧언론‧시민단체 등 도민의 모든 역량을 모아 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를 이번 개정안에 반영해나가겠다 "고 강조할 계획이다.

http://m.emone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26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