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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지난해 울산시는 산업부 주관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스마트 자율운항선박 시운전센터 개발사업 지역선정 평가위원회'에서 경남 거제시, 부산시, 전남 목포시 등 5개 시·도와 유치를 위한 치열한 경쟁을 통하여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이후 울산시는 울산정보산업진흥원과 공동으로 사업 보완 및 재기획을 통하여 이번에 '예타 최종 통과'라는 성과를 거뒀다.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총 1603억 원이 투입되어 4개 분야, 13개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하는 것으로 오는 2020년 착수, 2025년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4개 분야는 △자율운항 지능항해 시스템 개발, △자율운항 기관 자동화 시스템 개발, △자율운항 성능실증센터 및 실증기술 개발, △자율운항 선박 운용 기술 및 표준화 개발 등이다.
울산시의 주요 핵심사업은 차세대 미래선박 연구 거점 역할을 하는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구축사업'이다
이 센터는 총 사업비 188억 원이 투입되어 동구 일산동 35번지 일원(고늘지구)에 부지 2,300㎡, 연면적 1,200㎡,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2020년 착공하여 2026년 준공, 본격 운영될 계획이다.
주요 역할은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에서 개발된 핵심 기술들에 대한 검·인증 및 실증을 담당한다.
정부는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을 통해 핵심 기술력 확보 시 2030년경 자율운항선박 시장의 50%까지도 선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 울산시는 고부가가치 산업인 미래첨단선박 분야의 핵심 도시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조선 업계는 자율운항선박이 상용화되는 오는 2025년경 전 세계 관련 시장(선박 및 관련 기자재) 규모가 15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 예타 통과는 울산시가 정보산업진흥원 등 유관기관과 함께 총력을 기울여 이룬 결과이다."면서 "앞으로 울산은 현재 추진 중인 'ICT융합 전기 추진 스마트 선박 건조 및 실증 사업'과 함께 노동집약적 조선산업 중심에서 미래선박 및 지식산업 중심의 조선산업 글로벌 메카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http://m.emone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86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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