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비대칭으로 발전하지 못하는 돌봄 서비스 시장을 보며 창업을 결심했습니다"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집에 아이가 홀로 남겨지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누가 보살펴줄 수 있으면 좋으련만, 현실은 녹록치 못하다. 가까운 지인에게 돌봐달라는 것도 한 두 번이다. 그러다가 자녀가 아프기라도 하면 어김없이 휴가를 써서 집으로 가야하는 지경이다. 그렇다고 무진장 학원에 보낼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육아 공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해답은 에듀케어 기업 '배시시'에 있다. 배시시는 대학생과 가정을 연결하는 돌봄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학생들은 방문교사가 되어 재능을 마음껏 활용한다. 아이들은 재밌는 놀이와 영어교육을 통해 창의력을 키우고. 부모들은 편안하게 회사업무를 볼 수 있다. 즉 배시시가 모두의 꿈을 실현시켜주고 있는 셈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에듀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까?

배시시를 만나 자세한 얘기를 나눠보자.


Q. 간단한 기업 소개 부탁합니다.

2016년, 배시시는 대학생과 어린이의 꿈을 연결하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학교 수업이 없을 때 대학생이 가정을 방문해 아이들을 보육하는 서비스이죠.

대학생은 선생님이 되어 2시간 동안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냅니다. 주로 아이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거나 본인의 재능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교육적인 활동을 중시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원하는 놀이, 춤, 미술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국어, 영어, 수학 등도 재밌는 놀이로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배시시에는 현재 2,000여명의 선생님들이 있습니다. 모두 다재다능한 재능으로 무장한 분들입니다. 선생님들 덕분에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도, 대구, 부산 지역에서도 방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학생 영어시터가 아이들에게 영어 교육 및 놀이를 가르치고 있다.

Q. 대학생과 가정을 연결한 교육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비즈니스적인 이유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현 시대에 필수적인 시장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정보비대칭으로 발전하지 못하는 돌봄 서비스 시장을 보며 창업을 결심했습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육아 공백의 문제점을 쉽게 발견했습니다. 주변 부부들을 만나면서 맞벌이 때문에 생기는 육아 공백이 큰 걱정거리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많은 부모들은 길지 않은 적당한 시간동안 자녀가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짧은 시간동안 아이들을 돌볼 수 있는 대학생들과 연결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대학생 이외에도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분들이 남는 시간을 아이들과 함께 해주고 있습니다.


Q. 어떤 방식으로 대학생과 가정을 연결하나요? 자세한 서비스 내용을 알려주세요.

현재 온라인과 유선 등 아날로그 방식으로 고객님의 의견을 적극 경청하고 있습니다. 이후 고객님의 의견을 수렴해 적절한 선생님을 함께 찾아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방식으로 직접 연결하는 이유는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관련 서비스의 데이터가 너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데이터 위주로 접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일이므로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는 교육적인 효과를 직접 확인하기가 쉽지 않은 나이와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정량적인 데이터로 효과를 가늠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날로그 방식으로 수집되는 정성적인 데이터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고객과 가깝게 대화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물론 조금은 올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통화를 하거나 카카오톡으로 대화를 나누는 것이 더 진정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항상 아날로그 방식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배시시 교사는 가정을 방문해 아이들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Q. 주로 진행하는 교육 콘텐츠는 어떤 건가요?

주로 진행하는 교육 콘텐츠는 영어 돌봄입니다. 교육 콘텐츠에 영어가 들어가서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를 조금씩 가미해 아이들이 놀게 되면, 자연스럽게 영어에 대한 친근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현재 영어 돌봄은 인기가 많습니다. 부모님들이 원하는 자녀 교육과 아이들의 놀이가 합쳐있기 때문입니다.

영어 돌봄은 교실에서 진행하는 일괄적인 영어수업이 아닙니다. 1:1 수업입니다. 영어숙제, 영어를 통한 활동, 영어게임 등을 선생님과 함께합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보다 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아파트 단지 내 교육/보육 단지 구성을 준비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현재 진행 상황은 어떻게 되고 있나요?

아파트 단지 내 돌봄 서비스 진행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아파트 내 다양한 교육시설과 협업해 진행할 예정입니다.

프로그램들 간 구성, 인력 배치, 아이들의 움직임 방향 등을 고려해 배시시가 역할을 어떻게 수행할지 준비하고 있습니다.


배시시는 홈페이지에서 인성과 재능이 뛰어난 선생님을 추천해주고 있다.

Q. 배시시가 추구하는 기업의 가치와 비전을 무엇인가요?

저희가 추구하는 기업의 가치는 '행복'입니다. 조금 거창하지만 누구나 배시시 웃으며 그런 소소한 행복을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회사의 비전은 모두가 배시시 웃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 가고자 하는 것입니다.


Q.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회사 설립 4년차를 맞아 '외유내강' 정책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확보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회사 내부를 견고하게 다질 것입니다.

동시에 외부로 나가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사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외부 정책은 크게 두 가지 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한 축은 콘텐츠를 강화하기 위해 협업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다른 한 축은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http://m.emone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2819

댓글